길드 이벤트 -
알림 사항
3월 30일 낮 12:00 시
카오스 시세 맞추기(닌자기준)
1디바인 = ??? 카오스
※ 30일 낮 12시를 기점하여 당첨자 확인
정답자 : 1디바인
특별 이벤트 : 준비중
내용 입력 중
내용 입력 중
※ 내용 입력 중

3.23 리그 패치 노트에 따른 공략글의 변경점 소개

컨텐츠 정보

  • 540 조회
  • 0 추천
  • 0 비추천
  • 목록
  • 링크
  • 본문

    안녕하세요 레드입니다.

    이번 패치로 인해 변경점에 대한 개인적인 의견을 올려보려고 하는데 자유 게시판이 그나마 성격에 맞는듯 하여 올려봅니다.

    제 공략 영상이나 공략글 보실때 참고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제 유튜브 커뮤니티에 올린 내용 그대로 이니 이미 보신분들은 뒤로 가기를 누르셔도 됩니다.

    패치 노트 (영문)

    https://poe.game.daum.net/forum/view-thread/3451470

    1. RF 빌드 - 너프

    3.22 리그에서 가이드 했던 RF 빌드업 영상이 큰 타격을 입을거 같습니다.

    https://youtu.be/pqK_NjI-G5Q

    다만 관짝은 아니고 충분히 사용은 할 수 있습니다.

    젬 레벨에 따라 기본 지속 화염 피해를 주는 대신 이를 없애고 생명력과 에너지 보호막의 70% (기존 35%)를 지속 화염 피해로 주게 됩니다.

    대충 40~50% 정도 대미지 너프이긴 할거 같습니다.

    다만 현 시점의 RF 빌드는 "메인 대미지 소스가 RF가 아니라 화염 덫입니다."

    따라서 플레이가 불가능해질 정도로 너프가 되지는 않은것으로 보입니다.

    즉, 보스딜은 화염 덫이 하고 맵핑은 광분의 유산을 통한 시폭이 어느정도 보완해주는 터라 관짝은 아니라고 봅니다.

    다만 다음이 걸리는데...

    * 정의의 화염 레벨당 기본 지속 화염 피해를 가져갔으면, 레벨이 올라갈때마다 무엇이 올라가는가입니다. *

    단순히 주문 피해만 올려주는 거면 이제 빌드업 단계에서 젬 레벨 옵션이 아무런 쓸모가 없어집니다.

    기존 생명력, 에너지 보호막당 대미지가 올라가는건 레벨 관계 없이 고정이었으므로 이 부분이 좀 더 확실히 나와야할 것 같은데.. 젬 레벨에 따라 대미지가 올라가지 않는다면 이제 젬 레벨 무기, 목걸이를 만들어야할 이유가 업어집니다.

    이 부분은 좀 더 확실한 스펙이 나와봐야 판단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2. 마나 결속 빌드 - 변화 없음

    3.22 리그에서 가이드 했던 마나 결속 빌드는 아무런 변화가 없는 것으로 보입니다.

    https://youtu.be/810Djf-7FPQ

    * 변경사항 없으므로 그대로 따라하셔도 됩니다.

    제가 영어 울렁증이 있긴한데 특별히 관련된 젬 변경 사항을 모르겠습니다.

    오히려 변성젬등의 영향으로 빌드 포텐셜이 더 올라갈 수 있습니다.

    3. EAB 빌드 - 약간 너프

    3.21리그와 이번 리그에서 가이드할 EAB 빌드는 초반 단계에서 약간 너프로 보입니다.

    https://youtu.be/yiLUIyBe24g

    * 빌드업 과정에서 보완이 필요하며 라이브 방송에서 다루겠습니다

    EAB 젬의 퀄리티 효과가 지속 시간에서 스택 22개로 변경되었습니다.

    이 지속 시간 효과 증가 초반 단계에서 대미지를 뽑아내는데 결정적으로 작동했는데 이 부분이 너프되었습니다.

    웬만큼 공격 속도를 가져오지 않는 한 이제 6개 토템 상태에서는 20 스택 맞추기가 쉽지않을 것이라 약하게 너프를 받을 것으로 보이네용.

    아마 악의를 조금 빨리 사용하는 빌드업을 해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 지속 시간 증가 효과를 얻기 위함

    아직 POB 상으로 22 스택이 불가능해서 잘 모르겠는데 필요에 따라 의지의 잠재력 같은 지속 시간 증가 노드까지 동원해야할 수도 있겠습니다.

    여기에 대해서는 라이브 방송때 다시 언급하도록 하겠습니다.

    4. CWCWDT 및 CWDT - CWCWDT 변화 없음 , CWDT 크게 너프

    https://youtu.be/QzVE8d46ZJU

    * CWCWDT는 그대로 따라하셔도 되고 CWDT는 힘들 것으로 보입니다.

    대체 젬들이 모두 사라지면서 대체젬 없이 사용 가능한 CWCWDT 에 대해서는 변화 없고 CWDT는 심각하게 너프입니다.

    오늘 패치 보면서 GGG 가 0버튼 빌드에 대해 칼을 빼들었다고 생각될정도로 0버튼 빌드 죽이기를 하는거 같습니다.

    * 물론 블볼은 어떻게 됬는지 모르겠지만...

    일단 젬 스펙상 너프는 없습니다.

    다만 CWDT 구동상 필요한 소환수 속도 보조 대체 젬의 해골의 지속 시간 감소 40%가 사라지면서 이를 보완할 방법을 찾아야 합니다. 먼지처럼 사라져라 20% 2개를 추가로 박아야 겠네요!

    그리고 해골 소환의 대체 젬도 사라지므로 소환수 중형 스킬 군 주얼의 신성한 부활 사용이 강제됩니다.

    엘레멘탈리스트 CWDT 의 경우 주얼 슬롯이 가뜩이나 부족한데, 먼지처럼 사라져라 추가 2개에 중형 스킬 군 주얼 1개를 추가로 넣어야 돌아가게 되므로 거의 구동 불가라고 판단됩니다.

    * 물론 뭐 딜 노드 많이 떼고 주얼 슬롯 확보하면 구동이 불가능하지는 않겠습니다.

    다만 여기에 아무런 영향이 없는 CWCWDT는 그냥 그대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5. 라샷 빌드 - 약간 너프

    https://cafe.naver.com/poekorea/1547283

     [3.22] 데드아이 번개 화살 (라샷) 액트 가이드 1편

    대한민국 모임의 시작, 네이버 카페

    cafe.naver.com

    * 그대로 따라하셔도 됩니다.

    글의 형태로 남겼던 라샷 빌드의 경우 너프가 없다고 보셔도 됩니다.

    빌드업에서 카옴의 혼백이 생명력 100당 격노 충전에서 생명력 300당 격노 충전 정도가 변경된 정도가 다입니다.

    어차피 광폭을 키는 용도로 사용하는 장갑이고, 볼의 시각으로 인해 생명력 재생이 300은 넘는만큼 격노 충전 속도가 느려진 것이지 격노가 충전이 안되는 것이 아닌만큼 광폭 지속 시간과 광폭의 사용 빈도만 너프를 받은 정도네요.

    따라서 보스전투를 오래 끈다면 너프이고, 광폭 지속 시간동안 처치가 가능하다면 큰 너프가 아니긴 합니다.

    6. 초월 패스파인더 몰튼 빌드 - 빌드 존속 여부가 불투명함

    https://cafe.naver.com/poekorea/1548193

     [3.22] 패스파인더 초월 중독 용암 타격 빌드 가이드 1편

    대한민국 모임의 시작, 네이버 카페

    cafe.naver.com

    * 공압단검이 도입되지 않으면 빌드 플레이가 불가능합니다

    마찬가지로 글의 형태로 남겼던 빌드입니다.

    * 몇가지를 추가로 봐서 급히 수정합니다.

    1. 대강탈이 바뀌면서 공압 단검이 어떻게 될지 모르겠습니다.

    2. 고통의 전령 대체 퀄리티가 사라지면서 중독 확률 20%가 날라갔습니다.

    3. 몰튼 스트라이크 투사체 증가 인챈트가 사라짐

    4. 돌아오는 투사체 피해 보조 버그 수정

    일단 1번이 완전히 날라가면 이 빌드 존속이 불가능합니다.

    이건 아마 들어올 것이라고 보는데, 실험적인 아이템이 들어오지 않는다면 사용 불가 빌드가 됩니다.

    2번은 패시브 노드상 낭비가 좀 생길거 같습니다. 어쩔수 없이 중독 확률을 패시브에서 늘려줘야합니다.

    이 부분은 빌드업 방향을 보완하여 최대한 대미지 너프 폭을 줄이는 방법밖에 없습니다.

    3번은 뭐 여기에 상응하는 변성젬이 들어올 것을 고려해야하고.

    4번은 위 글에서는 돌아오는 투사체 보조의 60% 감폭을 기준으로 작성하긴 했는데, 이게 버그로 감폭이 적용되지 않았다고 합니다.

    다음 패치에는 이 버그 수정이 이뤄질거라 아마 라이브 방송에서 보는 대미지 보다 낮은 체감을 받을 수 밖에 없을 것으로 보입니다.

    일단 1번만 아니면 어떻게든 살릴 수는 있고, 어차피 대미지 관련 너프이기 때문에 수요 자체는 있을 것으로 봅니다. 다만 1번이 적용된다면 이 빌드는 근본부터 뒤틀리는 것이라 사용이 불가능할 것으로 봅니다.

    7. 총평 및 행복 회로

    일단 대체 젬이 모두 사라진다는 소식이 전해졌고, 아직 퀄리티 변경 이외에는 알려진 소식이 없습니다.

    대체젬을 모두 날렸기 때문에 현 상태만 보면 대체적으로 모든 스킬 젬이 너프라고 볼 수 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변성젬 스펙이 공개되지 않았고, 고난 리그 컨텐츠로 무엇이 들어올지 알 수 없으므로 이를 어떻게 보완할 수 있을지 알지 못합니다.

    다만 변성젬 자체가 라비 인챈트를 대체하는 만큼 바로 사용할 수 없기 때문에 스타터 빌드에서의 너프는 확정이라고 받아들이셔야 할거 같습니다.

    다만 그 이후의 빌드업에 대해서는 변성젬을 통해 어떤식으로 빌드마다 버프가 이뤄질지 모르기 때문에 아직 특정 빌드가 관짝 갔다 아니다는 조금 성급할 것으로 보입니다.

    고난 리그 컨텐츠야 뭐 이번 리그만 사용할 수 있는 옵션이라도 변성젬은 코어 시스템으로 들어올 것으로 보이니 좀 더 자세한 내용은 변성젬 스펙이 나오고 난 이후 논해도 무방할듯 합니다.

     

     

     

     

     

     

    관련자료

    댓글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전체 10 / 1 페이지
    번호
    제목
    이름
    알림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