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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디바인 = ??? 카오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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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3] 여러가지 패치 영향 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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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PoEAffliction_KeyArt_Logo.png?type=w1600

    우선 모든 빌드를 제가 알고 있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알고 있는 빌드에 대해서만 정리합니다.

    --- 지뢰 빌드---

    0. 시작 정보

    다음 리그 기준 성역의 입장권인 금지된 책의 드롭률이 감소하였습니다. 얼마나 감소할 것인지는 알 수 없지만 모래 폭풍의 얼굴, 공포의 균형 등의 성역 한정 드롭 고유 아이템의 리그 초반 거래률이 극단적으로 감소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고충격 지뢰 퀄리티로 투속 10% 삭제

    지뢰밭 퀄리티로 투속 10% -> 5% 너프

    대체 퀄리티 보조젬들이 전부 게임에서 제거됨.

    기묘한 덫 및 지뢰 피해 보조를 통해 마나 점유 효율을 추가적으로 챙기던 빌드들은 타격을 받았습니다.

    1. 스타터 핵블지 - 약간 너프

    엑트 밀 때에는 그닥 큰 상관이 없지만 엑트를 밀고 매핑에 들어가서 기존 지뢰 투속 스펙을 맞추기 위해서는 좀 더 많은 비용이 들 것으로 예상됩니다. 그렇다고 사이온 쪽의 지뢰 패시브 노드는 찍는 시도 하는 것 자체가 손해로 귀결되니까요.

    요약

    스타터로써 엑트 - 너프 없음

    매핑 - 빌드업 기간 더 오래 걸릴 가능성 존재.

    엑트 초반에 연무의 마술사 혈마술 찍고 마나 대신 생명력 점유하면서 돌아다닐 수 있겠지만 그냥 마지의 간수를 찍고 마지의 맹새를 넣은 다음에 젬 갯수 줄이고 진행하는게 더 편할겁니다.

    2. 살점의 융해 래스피스 7링뚝 핵블지 사보[트릭]

    래스피스로 넘어가고 나서 레어 목걸이에서 지뢰 투척 속도 12% (장막 크랩 옵션) 및 허리띠 덪 및 지뢰 투척 속도 21(에센스 옵션)을 챙기는 것이 더 중요해질 것으로 보입니다. 용 송곳니 또한 너프를 같이 먹었기 때문에 6링크를 통한 마나 점유 압박이 더 심해지며, 그를 메꿀 방법은 더 없기 때문에 투구 7링 또는 장갑 6링을 통한 마나 배율 아끼기가 더 중요해졌습니다.

    거기에 오라 점유 효율 인챈트가 사라졌기 때문에 많은 방어 오라를 활용하기에는 더욱 어려워졌습니다.

    지뢰 투척 속도로 인한 DPS 감소량은 약 6.5%에 가깝습니다.

    요약

    여러가지 날먹 기제들이 손상됨

    근데 정상적인 빌드업에는 그리 영향 없음.

    그래도 연무의 마법사로 혈마술 찍을 필요는 없음.

    기존 지뢰 투척속도로 회복하려면 투자가 좀 더 필요함.

    3. 오컬 파차 스택 랄라케쉬 디알라 핵블지

    랄라케쉬의 충전 공급도 더 이상 작동하지 않고, 디알라와 대체 퀄리티 보조젬을 통한 마나 점유 효율이 전부 없어졌기 때문에 가동 자체가 어려운 상황입니다.

    그 외의 방식으로 굴리는 오컬 핵블지는 남아있을 수 있지만... 쉐도우 직업 군보다 지뢰 투척속도를 더 챙기기 어려워 보입니다.

    상세 너프 내역

    기묘한 연쇄 폭발 지뢰 --> 삭제 (지뢰 마나 점유 효율 40+60%) [거의 사용되지 않음]

    기묘한 덫 및 지뢰 피해 --> 삭제 (마나 소모 감소 10+15%, 지뢰 점유 효율 20+30%)

    고충격 지뢰 [투척 속도 10+15%] --> [지뢰 피해 10+15%]

    지뢰밭 [투척 속도 10+15%] --> [투척 속도 5+7%]

    재빠른 조립 [투척 속도 10+15%] --> [투척 속도 5+7%]

    랄라케쉬의 조바심이 더 이상 충전을 직접적으로 제공하지 않게됨.

    요약

    빌드를 굴리기 위해서는 다른 방법이 필요해 보입니다.

    즉각적으로 높은 데미지를 획득하며, 파차 스태킹과 최소 격분을 활용한 내면의 신념 등의 효율이 급감하였기 때문에 실제 DPS 감소량은 더 클 것이라고 확인됩니다.

    - 대부분의 상황에서 내면의 신념 사용 불가 (DPS 약 30% 증폭 불가)

    - 충전을 쌓는 상황까지의 DPS 저점을 감당해야함.

    - 매핑의 경우 시동을 넣은 뒤 운용에는 큰 문제가 없어보이나, 시동 중이 매우 취약할 것으로 보입니다.

    4. 패파 핵블지

    기본 개념 설계부터 스타터 빌드업으로 굴리는 것이 아닌, 모래뚝 등의 코어 장비를 맞추고 진행하는 것이 좋은 빌드입니다. 하지만 3.23 리그에서의 성역 책 드롭률이 줄어듦에 따라 모래뚝의 거래소 등장과 가격 하락세가 더욱 늦어질 것으로 보입니다.

    요약

    빌드 비용 증가 가능성 높음.

    오컬 핵블지와 동일한 이유로 디알라로 인한 지뢰 투척 속도 확보가 어려워짐.

    랄라케쉬를 통한 격분 스케일링도 어려워짐.

    --- 신규 전직 ---

    신규 전직 3종이 공개되었습니다. 이번 공개된 정보를 정리해보자면 팅크, 부적이 빌드업에 굉장히 많은 영향을 끼칠 것으로 생각됩니다. 연무의 마법사는 특정 상황에서 굉장히 놀라운 효과를 보여주겠지만 지금 당장에서는 알 수 없는 정보들이 많으니 수집하고 정리한 정보로 때우겠습니다.

    1. 마지의 간수

    미지의 간수가 아닌 마지의 간수는 리그 초반 마지의 서약을 통해 굉장히 많은 리워드를 얻을 수 있는 신규 어센입니다. 또한 기존 플라스크 자리 하나를 점유하여 장착된 무기에 팅크를 적용 가능하며, 적용된 옵션의 영향력이 어디까지 미치는지 명확하게 정해지지 않은 상태입니다.

    (무기 공격만 적용이 가능한가, 아니면 맨손 공격도?, 주문은 가능한지?, 방패와 같은 보조 장비는?)

    후속 어센던시에 따르면 공격 명중에만 영향을 받으므로 주문에는 영향을 주지 않을 가능성이 다분하지만 이는 언제든지 변경될 수 있는 사항에 가깝습니다.

    이러한 팅크는 한 번에 1개씩만 활성화 할 수 있으며, 현재 확인할 수 있는 베이스 (고정) 옵션은 아래와 같습니다.

    마무리 타격, 최대 생명력인 적이 항상 기절, 모든 피해로 점화 유발 가능, 모든 피해로 중독 유발 가능, 모든 피해로 감전 유발 가능입니다.

    여기에서 모든 피해로 ## 유발 가능이란 옵션은 따로 상태이상 유발 확률을 챙겨줘야하는, ## 융합보다는 효과가 낮은 옵션입니다.

    또한 이 아이템의 랜덤 옵션을 보면 아래의 문구들이 중복적으로 등장합니다.

    최후의 일격 시 #% 확률로 (희귀 몬스터의 속성 하나를 얻음, 맹공을 얻음)

    최대 생명력인 적 명중 시 (2초간 유지되는 위축 4개, 3초간 재로 덮음,

    명중 시 ##충전 강탈

    낮은 생명력 상태의 적에게 (피해 증가, 즉시 흡수)

    적 ## 저항 관통

    같은 방식으로 현재 확인할 수 있는 모드는 확률적으로 제공하는 일시적인 플레이어 버프 또는 적 디버프를 거는 방식과 온전히 패시브 형태로 효과를 제공하는 것도 있습니다.

    아직은 이런 옵션들이 고만고만해보이기 때문에 얼마나 강력한 옵션이 추후 등장할 수 있는지는 명확히 등장하지 않은 상태입니다.

    그 외의 악의 감지를 통해 징표 대상의 적에게 주문 억제, 명중 회피 등의 효과를 미발생 시키는 효과 또한 갖고 있습니다.

    2. 연무의 마법사

    연무의 마법사는 마법사라는 이름과 다르게 주문 빌드에 그리 큰 도움을 주지 못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하지만 처치 시 발동되는 여러가지 효과를 활용하거나 단일 지역에서 얻을 수 있는 버프를 활용할 수 있거나, 특별한 3가지 저주를 통해 적을 약화 시키거나 특별한 효과들을 얻어낼 수 있습니다.

    굳이 예를 들자면... 속죄의 징표를 통해 환영을 소환시키고, 그걸 치프틴이 시폭으로 보스를 처치하는 것 같이요.

    아니면 아라칼리의 송곳니를 통해 소환한 영체 거미에게 고난을 걸어 끝없이 재생되는 생명력을 얻을 수 도 있을겁니다.

    고난은 피해를 입을 수 있는 소환수에게만 적용된다고 합니다. 원격 기폭 장치, 영체 거미 등의 피해를 입지 않는 소환수는 적용되지 않는것이고요.

    타이밍만 잘 맞춘다면 진정을 통해 몇 몇 우버 보스의 특정 패턴을 파훼할 수 있는 기회 또한 제공될 수 있겠죠.

    그래도 아직은 연구가 필요합니다.

    3. 야생림 원시 술사

    이 어센던시는 상당히 흥미로운 존재입니다. 특정 부적을 통해 어센던시의 힘 일부분을 가져올 수 있으며, 플레이어 아이템 슬롯을 20칸이나 더 가질 수 있거나, 함성을 통해 주변의 상자를 열 수 있는 능력을 갖췄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부적들의 옵션들은 아래의 사진 또는 링크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PoEDB, Path of Exile Wiki

    Ixchel's Temptation 황금 반지 발견하는 아이템 희귀도 (6–15) % 증가 13 to all Attributes 공격 시 카오스 피해 9~18 추가 주문 시전 시 화염 피해 10~20 추가 17% to Global Critical Strike Multiplier 86 to Armour 93 to Evasion Rating 34 to maximum Energy Shield 26 to maximum Life 22 to maximum Mana 10% to all Elemental Resistances 공격 ...

    poedb.tw

    이렇게 표기된 정보를 통해 정리하자면 곰 부적은 힘과 관련 있는 캐릭터 (머라우더, 템플러, 듀얼리스트)의 어센던시를 갖고오며, 늑대 부적은 민첩(레인저, 쉐도우, 듀얼리스트), 까마귀 부적은 지능(위치, 템플러, 쉐도우)의 어센던스를 갖고 옴을 알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러한 어센던시를 갖고오는 성능은 얼마나 되는지 확인해봅시다.

    1. 오컬 (부정한 꽃, 접두)

    기존 50% -> 14% (28% 효율)

    2. 하펀 힘의 신 (중립적, 접미)

    권능 인내 최대치 +1 -> 없음

    최소 충전 +4 -> +1(25% 효율)

    3. 인퀴지터 (경건한 길, 접미)

    플레이어가 생성하는 신성화 지대가 생명력 재생 시 자신과 아군의 에너지 보호막도 회복 -> 없음

    플레이어가 생성하는 신성화 지대의 효과가 4초 더 유지됨 -> 2초(50% 효율)

    4. 저거넛 (폭주, 접두)

    이동 속도 10% 증가 (없음)

    기절할 수 없음 (없음)

    이동 속도가 기본 수치 밑으로 내려가지 않음

    동작 속도가 기본 수치 밑으로 내려가지 않음 (없음)

    이외에도 여러가지 옵션이 존재하고, 특이하게도 기존 어센던시에서 확인할 수 없는 효과를 갖고 있는 옵션도 존재합니다.

    5. 버서커 (?, 접미)

    흡수의 3%가 즉시 적용

    이를 통해 보면 통상적으로 기본 어센던시의 20~40% 정도의 효과를 발휘하지만 발휘하는 영역이 특정 유형에 치중되어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따라서 3개의 부적을 착용할 경우 대략 1어센에서 1.3 어센 정도의 가치를 지닐 것이라고 예상할 수 있습니다.

    ---그 외---

    그 외에도 변성 젬이 1차 전직에서도 구할 수 있으므로 변성젬의 스펙에 따라 스타터의 방향성이 달라질 수 도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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